휴민트 뜻 알아보기

2024. 7. 31. 09:31카테고리 없음

영화 또는 드라마나 뉴스에서 가끔 '휴민트'라는 단어를 들을 수 있습니다. 간첩영화나 첩보영화에서도 종종 등장하는 단어이기도 한데요 휴민트란 무엇이며 어떤 뜻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휴민트 란?

휴민트란 일명, '대인(對:대답할 대, 人:사람 인) 정보'라고 말하며, 사람을 통해서 얻는 정보수집 방법을 말합니다.쉽게 이야기하면 간첩, 스파이입니다.역사상 가장 오래된 첩보 수집 방법입니다. 

 

손자병법의 13장 용간편에서도 인간정보 수집에 관해 설명하고 있을 정도이죠. 우리나라 역사에서도 삼국시대를 비롯, 활발한 간첩 활동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현대에도 마찬가지죠 인간정보에서는 정보관이 가장 기본입니다. 그 정보관은 크게 화이트 요원, 블랙 요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런 휴민트 말고도 테킨트(TECHINT)라는 개념도 있습니다 테킨트는 한 마디로 인간이 아닌, 각종 기술 장비 등을 통해 얻은 첩보들을 말합니다.
시긴트(SIGINT)는, 미사일 등을 발사할 때 발생하는 전자파나 소음 등 각종 신호를 포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시긴트를 잘 포착해야 자국을 미사일로부터 잘 지킬 수 있겠지요?
그리고 코민트 (COMINT)는 통신장비 등을 통해 얻은 상대방의 첩보를 말합니다. 2차 세계대전 때 연합군은 독일의 에니그마 암호를 풀기 위해서 아주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이렇게 통신장비를 해킹하거나 암호를 풀어서 알아내는 첩보를 코민트라고 합니다.
끝으로 이민트(IMINT)는 정찰기나 인공 위성을 통해 얻은 정보를 말합니다. 요새는 성능 좋은 조기 경보기나 군용 인공 위성이 우주를 날면서 지구로부터 각종 정보를 알아냅니다. 이러한 이민트는 국가 안보에 상당한 수준의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반응형

 

블랙요원 화이트 요원?

 국정원 요원은 자신이 수행하는 임무에 따라 화이트요원과 블랙요원으로 구분되빈다 화이트요원은 타국에 위치한 대한민국 대사관에서 외교관처럼 활동하는 요원을 의미하며, 보통 상대국의 정치, 경제 등과 같은 사회 전반적인 정보를 취득합니다 신분이 안정적이라는 점이 블랙요원과 가장 큰 차이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블랙요원은 타국에 기업인이나 학생, 선교사 등과 같은 신분으로 위장해 잠입한 요원을 뜻합니다. 보통 은밀한 목적을 가지고 잠입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을 시 정부에서 이들의 신분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자칫 잘못해서 상대국에 블랙요원의 신분이 드러났을 경우, 상황에 따라서는 연관성을 지우기 위해 꼬리 자르기를 한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블랙요원은 민감한 임무들을 주로 수행한다.) 이들이 작전중 사망하는 경우, 국정원에서는 '이름 없는 별'로 추존합니다 

반응형